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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교육

Mrs. Oh 2020. 12. 8. 15:27

미국에서 조차 영어 교육이 힘든 이유

미국 현지 4 학년 학생들의 영어 읽기 성취 평가 결과입니다. 35% 의 학생들만이 US Dept. of Education에서 정해 놓은 학년 기준에 맞는 읽기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결과 보도입니다.

 

미국 현지 8학년 학생들의 영어 읽기 성취 평가 결과입니다. 34% 의 학생들만이 US Dept. of Education에서 정해 놓은 학년 기준에 맞는 읽기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결과 보도입니다.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있듯 읽기 능력은 어느 나라에 살건 가장 기본 적이고, 중요한 인간으로서 습득해야 할 skill입니다. 

그런데, 정작 미국에선 그 중요한 읽기 교육의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 가지 정책들이 정해져 있고, extensive (광범위한) 연구가 행해졌고, 지금도 계속 연구 중입니다. 

 

오늘 제가 부모님들에게 나누고자 하는 key points는 세 가지입니다.

1. Reading (읽기)는 영어 교육의 가장 기본이고 중요한 foundation skill입니다.

2. Reading education (영어 읽기교육)은 제대로 가르치지 않으면 많은 아이들이 습득하기 힘든 skill입니다. ( 미국에서 태어나 교육받는 아이들 조차도요. 그래프에서 보여 주듯  말입니다.) 

3. Fail (실패)의 이유는 뭐고 그럼 어떻게 아이들에게 reading을 가르쳐야 할까요?

 

우선 제가 미국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NAEP)에서 나온 결과를 보여드린 이유는 영어 읽기 능력은 듣기, 말하기 skills (기술, 능력, 솜씨)처럼 미국에서 태어나고 교육받는 다고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능력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어서입니다.

앞에 그래프에서 2019년 결과에서 보여 주듯 미국 4학년 학생들의 35%, 8학년 학생들의 34% 만이 읽기 능력 평가기준에 만족됐습니다.

다시 말해 학생 3명 중 1명만 자신의 학년 수준의 읽기를 어려움 없이 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3명 중 2명은 자신의 학년 수준의 읽기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이런 심각한 현실 때문에 사회 문제의 원인이 되고, 그래서 1월 2002년 No child Left Behind (NCLB) lesislation ( 법률) 이 통과되었고, 그들의 goal (목표)는 2014년까지는 모든 아이들이 4 학년 말까지는 자신의 학년에 맞는 영어 읽기 능력을 가추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2019년  NAEP 읽기 능력 평가 결과에서 나타난 것처럼 그들의 목표는 확실히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실패의 이유는 뭘까 많은 연구가 있었겠죠.

 

연구의 결과는 이렇습니다.  "Many researchers suggest that this is because instructional strategies that are without 'enough research evidence' or that have 'pseudo-SBRR' (scientifically based reading research) are still being used in the classroom (Moats 2007; Sweet 2004)."  많은 연구진들의 의견은 영어 읽기 교육의 실패 이유는 학생들이 지금  배우는 영어 읽기 교육 방법들은 충분한 연구에 의해 이루어진 교육법이나, 과학적으로 연구된 읽기 교육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Extensive research clearly shows that students, regardless of their learning difficulties, reach higher and faster achievement with systematic and explicit instruction, this type of instruction is still not always used (Gill and Kozloff 2004). 아이들은 어떤 배경 ( background)을 가지고 있던, 배움에 어려움이 있는(learning difficulties) 아이들도 체계적(systematic)이고, 명확한 (explicit)  영어 일기 교육 (instruction)을 하면 높은 수준의 영어 읽기 능력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아직도 많은 아이들이 그런 영어 교육을 받지 못 하고 있다고는 연구 결과입니다.

 

그럼 결론은 systemtic and explicit instruction을 하면 아이들 영어 읽기를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다는 것인데, systemtic and explicit instruction 이란 어떻게 가르치는 걸 까요?

 

현역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고, 두 아이의 엄마로서  영어 읽기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됐고, 제가 공부하고, 경험을 통해 배운 것을 공유하려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왜 영어 읽기가 중요하고, 문제점은 뭔지 알아봤고요, 앞으로의 블로그는 systemtic and explicit instruction에 대해 하나하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맞춤법이나 띄어쓰기에 문제가 있어도 이해해 주세요.

 

References (인용 출처):

Moats, L.C. 2007 Whole-language high jinks; How to tell when "scientifically-based reading instruction" isn't. Washington, DC: Thomas B. Fordham Institute

 

Sweet, R. W., Jr. 2004. The big picture: Where we are nationally on the reading front and how we got here, The voice of evidence in reading reserach (pp.13-44). Baltimore, MD:Paul H. Brokkes.

 

Gill and Kozloff. 2004 Introduction to Reading First. Wilmingto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Wilmington.http://people.uncw.edu/kozloffm/Introduction_to_Reading_First.htm.